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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테마, 360도 관점
인문학으로 키우는 문화적 문해력
1. 문맹과 독립 문맹이 사회적 문제인 시기가 있었다. 1910년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고 나라 없는 국민으로 살아가던 시기, 나라를 되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
김세훈
인문학으로 키우는 문화적 문해력
1. 문맹과 독립 문맹이 사회적 문제인 시기가 있었다. 1910년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고 나라 없는 국민으로 살아가던 시기, 나라를 되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이 읽고 쓸 줄 앎으로써 상호 간에 계몽하고...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완전하고 절대적인 공동체는 불가능한 관념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문학과 예술의 내밀한 경험을 통해 연결된 개인들은 그런 완벽한 공동체의 이미지에 자...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완전하고 절대적인 공동체는 불가능한 관념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문학과 예술의 내밀한 경험을 통해 연결된 개인들은 그런 완벽한 공동체의 이미지에 자신도 모르게 접근하게 된다. 문학의 공간이 우정의 ...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애도의 글을 쓰는 사람은 남은 자라고 할 수 있다.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이라는 극단적인 사건을 경험한 존재는 그것을 말할 언어를 찾기 어렵다. 죽음의...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애도의 글을 쓰는 사람은 남은 자라고 할 수 있다.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이라는 극단적인 사건을 경험한 존재는 그것을 말할 언어를 찾기 어렵다. 죽음의 진정한 의미를 아직 알 수 없기 때문에 애도의...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한용운,「님의 침묵」)와 같은 역설은 보다 현대적인 감수성과 문장으로 끝없이 재발명된다. “내 ...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한용운,「님의 침묵」)와 같은 역설은 보다 현대적인 감수성과 문장으로 끝없이 재발명된다. “내 사랑도 어디선가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황동...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남편은 어쩌면 평범하고 ‘정상적인’ 사람이겠지만, 가부장적 질서 안에서 평범함은 잠재적인 폭력성을 의미할 수 있다. 육식은 남성 중심적인 체제에서...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남편은 어쩌면 평범하고 ‘정상적인’ 사람이겠지만, 가부장적 질서 안에서 평범함은 잠재적인 폭력성을 의미할 수 있다. 육식은 남성 중심적인 체제에서 인간과 동물의 위계적인 관계를 의미하며, 가족과 ...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여전히 적대와 혐오가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다.정치 진영과 이념 집단 혹은 젠더 문제 등을 둘러싼 적대의 감수성과 ‘너는 어느 편인가’를 묻는 전짓...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여전히 적대와 혐오가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정치 진영과 이념 집단 혹은 젠더 문제 등을 둘러싼 적대의 감수성과 ‘너는 어느 편인가’를 묻는 전짓불의 공포는 사라지지 않는다. 쿤데라의 소설에 나...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인간과 동물을 대등한 존재로 표현하는 것은 인간을 다른 존재로 개방하는 상상력이 될 수 있다. 생매장당하는 돼지의 상상력과 언어를 드러낸 「피어라 ...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인간과 동물을 대등한 존재로 표현하는 것은 인간을 다른 존재로 개방하는 상상력이 될 수 있다. 생매장당하는 돼지의 상상력과 언어를 드러낸 「피어라 돼지」는 그런 관점에서 첨예하게 정치적이다. 그것...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톨스토이의 소설 『부활』의 핵심이 단지 부도덕한 귀족을 비판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에 한정될 수 없다. 이 소설에서는 한 ...
이광호
- 문학이 아닌 모든 것 -
톨스토이의 소설 『부활』의 핵심이 단지 부도덕한 귀족을 비판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에 한정될 수 없다. 이 소설에서는 한 인간이 타인의 고통을 마주하고 그 고통에 자신이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