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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칼럼

하나의 테마, 360도 관점

  • 우리는 어제의 오늘을 산다

    우리는 어제의 오늘을 산다

    패션으로 바라본 레트로의 세계

    뉴트로New-tro의 시대 독일의 소설가 괴테는 우리 인간이 “과거를 확장시켜 더 나은 미래를 짓는 존재”라고 말했다. 과거는 현재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 오...


    김홍기

    우리는 어제의 오늘을 산다

    패션으로 바라본 레트로의 세계

    뉴트로New-tro의 시대   독일의 소설가 괴테는 우리 인간이 “과거를 확장시켜 더 나은 미래를 짓는 존재”라고 말했다. 과거는 현재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 오래된 생각은 모든 새로운 생각의 어머니이다. 최근 ...

  • 바우하우스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

    바우하우스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

    백주년을 맞은 모던 디자인의 중심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의 탄생올해는 바우하우스(Bauhaus) 설립 백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래서 바우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디자인 학교지만, 일반...


    최범

    바우하우스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

    백주년을 맞은 모던 디자인의 중심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의 탄생 올해는 바우하우스(Bauhaus) 설립 백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래서 바우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디자인 학교지만, 일반인들도 웬만큼 그 이름을 알 정도로 유명하다. 좀 과...

  • 복고의 계보학

    복고의 계보학: ‘네오’-‘레트로’-‘뉴트로...

    복고가 되는 오늘을 사는 우리

    복고는 과거의 산물이 아니다? 새로운(new) 복고(retro)를 뜻하는 ‘뉴트로(new-tro)’가 유행이다. 새로운 복고라니? 모순되지만 사실이다. 복고는 오래된 것을...


    최범

    복고의 계보학: ‘네오’-‘레트로’-‘뉴트로...

    복고가 되는 오늘을 사는 우리

    복고는 과거의 산물이 아니다? 새로운(new) 복고(retro)를 뜻하는 ‘뉴트로(new-tro)’가 유행이다. 새로운 복고라니? 모순되지만 사실이다. 복고는 오래된 것을 새롭게 만나는 방식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

  • 죽이는 디자인, 살리는 디자인

    죽이는 디자인, 살리는 디자인

    대중소비사회에서 디자인의 역할

    인간은 죽지 않는다“인간은 죽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인 동안에 그는 살아 있으며, 죽음이 다가온 순간에 그는 더 이상 인간이 아니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인...


    최범

    죽이는 디자인, 살리는 디자인

    대중소비사회에서 디자인의 역할

    인간은 죽지 않는다 “인간은 죽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인 동안에 그는 살아 있으며, 죽음이 다가온 순간에 그는 더 이상 인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인간으로서 결코 죽는 법이 없다.” 그리스의 ...

  • 한글, 글자 그 너머에 있는 가치

    한글, 글자 그 너머에 있는 가치

    한글의 제자원리와 그 마음을 생각하다

    문자, 한글문자는 보통 자연 발생한 듯 나타나서 발명 시기를 명확하게 규정하기 어렵다. 수천 년 또는 수백 년 동안 사회 구성원들은 고유한 생활과 문화에 맞...


    이용제

    한글, 글자 그 너머에 있는 가치

    한글의 제자원리와 그 마음을 생각하다

    문자, 한글 문자는 보통 자연 발생한 듯 나타나서 발명 시기를 명확하게 규정하기 어렵다. 수천 년 또는 수백 년 동안 사회 구성원들은 고유한 생활과 문화에 맞춰 자신들의 문자 체계를 정교하게 다듬었고, 일상적...

  • 재난 상황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묻다

    재난 상황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묻다

    타자의 미학인가? 타자의 윤리학인가?

    타자(他者)로 찾아온 파국, 재난행성이 지구를 향해 다가오자 과학자는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살하는데, 우울증에 걸린 주인공은 오히려 안정을 되찾는...


    최범

    재난 상황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묻다

    타자의 미학인가? 타자의 윤리학인가?

    타자(他者)로 찾아온 파국, 재난 행성이 지구를 향해 다가오자 과학자는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살하는데, 우울증에 걸린 주인공은 오히려 안정을 되찾는다.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감독의 영화 <...

  • [변화]라디오 속의 난쟁이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변화]라디오 속의 난쟁이를 어떻게 보여줄 ...

    변화의 테크놀로지로서의 디자인

     라디오 속의 난쟁이, 거인 어깨 위의 난쟁이 할머니는 끝내 라디오 속의 난쟁이를 보지 못하고 돌아가셨다. 무선통신의 원리를 알지 못했던 할머니는 필시 라...


    최범

    [변화]라디오 속의 난쟁이를 어떻게 보여줄 ...

    변화의 테크놀로지로서의 디자인

      라디오 속의 난쟁이, 거인 어깨 위의 난쟁이 할머니는 끝내 라디오 속의 난쟁이를 보지 못하고 돌아가셨다. 무선통신의 원리를 알지 못했던 할머니는 필시 라디오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그 안에 난쟁이가 들어 있...

  • [관계]신분과 장식: ‘관계의 감옥’과 ‘예(禮)’ 디자인 비판

    [관계]신분과 장식: ‘관계의 감옥’과 ‘예...

    전통에 대한 급진적 재해석을 위하여

     ‘관계의 감옥’에 갇힌 동양적인 인간관 ‘인간(人間)’은 글자 그대로 하면 ‘사람(人) 사이(間)’라는 뜻이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인간을 언제나 혼자가 ...


    최범

    [관계]신분과 장식: ‘관계의 감옥’과 ‘예...

    전통에 대한 급진적 재해석을 위하여

      ‘관계의 감옥’에 갇힌 동양적인 인간관 ‘인간(人間)’은 글자 그대로 하면 ‘사람(人) 사이(間)’라는 뜻이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인간을 언제나 혼자가 아닌 관계적 존재로 본다. 그러면서 서양의 개인은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