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주의 책

테마로 읽는 이주의 양식

리테일의 미래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2019.12.06


<리테일의 미래> 책표지 / 문구: 리테일의 미래 기술은 소비를 어떻게 바꾸는가 황지영 지음 '요즘 애들'이 백화점 대신 인스타그램에서 쇼핑하는 까닭? 핵심은 기술 충격, 그리고 '쇼핑 권력'의 이동이다!

황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



보이스 쇼핑 시대에는 어떤 브랜드나 상품을 선택할지에 대한 정보 탐색과 비교 결정을 음성비서가 대신 수행한다. 과거보다 짧아진 소비 결정 과정에서 음성비서가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는 의미다. 예컨대, 알렉사에게 배터리를 주문한다고 해보자. 당신은 “알렉사, AA배터리를 주문해줘”라고 말할까, 아니면 “알렉사, 듀라셀 AA 퀀텀 파워 배터리를 주문해줘”라고 말할까? 특별히 원하는 모델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통상 “알렉사, AA배터리를 주문해줘”라고만 할 것이다. 보이스 쇼핑에서 특정 브랜드나 구체적 모델명으로 주문 명령을 내리는 비율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 결국 음성비서의 결정 알고리즘이 우리의 소비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여기에 간과하기 쉬운 중요한 이슈가 숨겨져 있다. 소비자가 특별히 선호하는 브랜드가 없다면, 알렉사가 추천하는 상품은 아마존스 초이스(Amazon’s Choice)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_ 『리테일의 미래, 239~240p





첨단 기술 기반의 ‘뉴리테일 시대’ 10가지 트렌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의 마케팅 전공 교수이자 리테일 비즈니스 최전방의 연구자로서 급변하는 유통 트렌드를 예민하게 포착해온 황지영 교수가 놀라운 속도로 첨단 기술이 침투하고 있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대전환으로 인해 달라질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소비와 고용의 미래까지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리테일의 미래』.


소비자와 만나는 최전선의 비즈니스인 리테일(Retail, 소매)은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소비-라이프스타일 산업이다. 저자에 따르면 여전히 80% 가까운 소비 매출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일어나지만 스마트폰 확산과 편의성, 소비 트렌드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엄청난 속도로 온라인과 모바일로 이동해가는 중이며, 결국 오프라인 리테일 붕괴의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러한 급격한 변화 속에서 미국·유럽·아시아 각지에서 유통 혁명을 견인하고 있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기술적 트렌드를 분석해 10가지 키워드로 제시한다. 인공지능 비서, 소비 빅데이터, 언택트(Untact) 리테일, 더 섬세한 옴니채널, 가상 리테일, 캐시리스(cashless) 리테일, 챗봇,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스마트 물류, 블록체인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2020년 기업과 개인이 준비해야할 전략을 여러 측면에서 제시하며, 숨 막히게 진화하는 기술 혁신 속에서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기민하게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자료 제공 - 인플루엔셜

소비 황지영 리테일 첨단기술 유통 소비자 스마트폰 트렌드 쇼핑 스마트쇼핑 모바일 온라인 비즈니스 빅데이터 언택트 옴니채널 캐시리스 챗봇 블록체인 스마트물류
황지영
황지영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UNC-Greensboro)에서 마케팅 전공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유통혁명의 최전선으로 불리는 미국에서 글로벌 마케팅과 리테일 트렌드의 흐름을 강의 연구해왔다. 한양대학교 의류학과를 졸업하고 국내 의류 브랜드에서 상품기획 및 마케팅을 담당하다가, 미국 유학길에 올라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국제유통학으로 석사를,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소비자유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와 핀란드 알토대학교(구 헬싱키경제대학), 고려대학교 등에서 글로벌 마케팅 및 비즈니스를 강의/연구했다. 미국 리테일 체인을 대표하는 Hmart등의 기업 대상 전략 세미나, 글로벌 유통 트렌드를 주제로 미국 CNBC, NEWS2, FOX TV등의 뉴스와 인터뷰했으며, 10여년 동안 다양한 마케팅 이슈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한 매체 기고와 더불어 GS리테일, BGF리테일,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닐슨코리아 등 다양한 한국 유통업계 대상 강연과 미디어와 인터뷰했다. 2019년 4월 ‘리테일의 미래’를 출간했다. jiyoung.hwang.retail@gmail.com
이미지_ⓒ황지영

공공누리

'리테일의 미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관련 콘텐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