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문360인문360

인문360

인문360˚

청주 인문지도 by 앨리스의 별별책방

2018-04-06

청주 인문지도 by 양희수 : 1 앨리스의 별별책방, 2 하쉬나, 3 에센트리, 4 스페이스몽, 5 질문하는책들

청주 인문지도 by 양희수

 

청주는 약 650여 년 전 제작된 세계최초의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을 품고 있는 고장입니다. 이런 인쇄기술의 발달은 ‘함께, 같이의 가치’와 궤를 같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청주의 입구에는 멋진 가로수길이 있습니다. 약 75년 전부터 청주를 지켜온 1,500여 그루의 플라타너스가 양쪽에 드리워 터널을 이루는 장관이 펼쳐집니다. 영화 <만추>, 드라마 <모래시계>로 잘 알려진 길이기도 합니다. 한번 오면 다시 찾을 수밖에 없는 마력을 지니고 있지요. 이 가로수길을 중심으로 우리 동네 복대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반짝이는 장소가 많은 곳이에요.


복대동으로 들어오는 가로수길 입구

복대동으로 들어오는 가로수길 입구

 

변화무쌍한 동네, 복대동

 

‘복대동’이란 이름은 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 매력이 있습니다. 이걸 마력이라 불러도 좋을 것 같아요. 사찰의 행사를 알릴 때, 좁고 긴 깃발을 걸어 두는 ‘당간’이라는 깃발대가 있어요. 그 당시 거의 모든 깃발대는 나무로 만들어졌다고 해요. 하지만 나무는 쉽게 사라져 현재는 깃발대 자체를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청주는 이 깃발대를 철로 만들어 둔 몇 안 되는 지역입니다. 복대는 짐대마루에서 유래된 말이고, 짐대는 깃발대를 의미합니다. 즉 복대는 깃발대라는 뜻이죠. 복대동은 이름 그 자체만으로도 즐거움이 가득한 이 지역의 옛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요. 아마 이곳은 행사가 가득해 깃발이 늘 날리며, 사람과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 복이 가득한 동네였을거예요.

 

이름 때문일까요? 복대동에는 청주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 복대동은 청주공업단지와 주택단지 개발로 고속(시외)버스터미널, 백화점, 고층 아파트, 공업단지 등이 자리 잡으며 이 일대 모든 지역이 시가지로 변화하고 있기도 해요.


고층 건물이 들어서며 변하는 복대동

고층 건물이 들어서며 변하는 복대동

 

이곳은 청주의 유명한 유흥가입니다. 매일 새로운 가게가 열리고 또 문을 닫습니다. 같은 듯하지만 매번 올 때마다 변화가 무쌍한 동네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색다른 방향으로 변화가 시작됐어요. 요즘 자리 잡는 가게는 예전과 다른 시도를 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