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뉴스레터 구독신청
인문행사 정보등록
이벤트 참여
놀이처럼 일하고,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한 상상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빠르게 대체하며 전통적인 노동관은 전환점을 맞고 있다. 네덜란드 철학자 요한 호이징가의 '호모 루덴스' 개념을 통해, 인간이 창의성과 몰입, 자율성으로 일하는 놀이적 노동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유튜버, 스트리머처럼 일과 여가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직업들은 이미 그 미래를 암시한다. AI는 인간을 의무적 노동에서 해방시키고, 놀이처럼 즐기는 노동을 통해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연다. 기술이 만든 여백 속에서 인간은 감성과 상상력, 자유를 바탕으로 진정한 자기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이 글은 AI 시대의 노동이 단순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가치를 중심으로 새롭게 구성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노동의 재정의는 곧 인간성의 회복과도 연결되어 있다.
이다혜
서효인
정여울
박문국
AI 이후, 인간을 묻다
놀이처럼 일하고,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한 상상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빠르게 대체하며 전통적인 노동관은 전환점을 맞고 있다.
네덜란드 철학자 요한 호이징가의 '호모 루덴스' 개념을 통해, 인간이 창의성과 몰입, 자율성으로 일하는 놀이적 노동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유튜버, 스트리머처럼 일과 여가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직업들은 이미 그 미래를 암시한다.
AI는 인간을 의무적 노동에서 해방시키고, 놀이처럼 즐기는 노동을 통해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연다.
기술이 만든 여백 속에서 인간은 감성과 상상력, 자유를 바탕으로 진정한 자기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이 글은 AI 시대의 노동이 단순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가치를 중심으로 새롭게 구성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노동의 재정의는 곧 인간성의 회복과도 연결되어 있다.
노동과 소유
이다혜
문문文紋 : 요리하는 노동, 사랑하는 정열 - 라우라 에스키벨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
서효인
이야기 방랑자 : ‘일’을 통해 삶의 보람을 확장하는 길
정여울
히스토리쿠스 : 노동의 본질 – 그들은 왜 농자천하지대본을 말했는가
박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