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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과 감각이 직조한 존재의 온기
“엄마의 스웨터는 풀어도 풀어도 끝이 없네.” 한 줄의 시와 한 장의 사진, 한 곡의 유행가는 단순한 회고를 넘어 ‘삶의 결’을 읽는 인문학적 기호다. 산문속에는 노동과 가난 속에서도 사랑을 짓고, 노래를 흥얼거리며 존재를 견디던 가족의 풍경을 감각적으로 기록한다. ‘삽교로 가는 길’이 흘러나오던 자투밭, 어깨에 웃을 걸친 젊은 어머니의 웃음, 덩실덩실 춤을 추던 아버지의 모습은 시대를 초월한 정서의 파편이자 인간다움의 증거다. 이 글은 일상의 예술성과 감정의 층위를 되짚으며, 기억와 노래, 몸과 노동이 교차하는 자리에 자리한 ‘인간의 아름다움’을 환기한다. 고된 삶 속에서도 꺼지지 않던 노래는 어쩌면 가장 순도 높은 인간학적 기도였는지도 모른다.
표정훈
이지응
윤혜림
최은우
조숙현
임가영
이지은
신미나
엄마의 스웨터, 삶을 짜는 노래
기억과 감각이 직조한 존재의 온기
“엄마의 스웨터는 풀어도 풀어도 끝이 없네.” 한 줄의 시와 한 장의 사진, 한 곡의 유행가는 단순한 회고를 넘어 ‘삶의 결’을 읽는 인문학적 기호다.
더보기산문속에는 노동과 가난 속에서도 사랑을 짓고, 노래를 흥얼거리며 존재를 견디던 가족의 풍경을 감각적으로 기록한다.
‘삽교로 가는 길’이 흘러나오던 자투밭, 어깨에 웃을 걸친 젊은 어머니의 웃음, 덩실덩실 춤을 추던 아버지의 모습은 시대를 초월한 정서의 파편이자 인간다움의 증거다.
이 글은 일상의 예술성과 감정의 층위를 되짚으며, 기억와 노래, 몸과 노동이 교차하는 자리에 자리한 ‘인간의 아름다움’을 환기한다.
고된 삶 속에서도 꺼지지 않던 노래는 어쩌면 가장 순도 높은 인간학적 기도였는지도 모른다.
‘이산의 달’ 6월과 디아스포라
표정훈
[우리 엄마밥] 엄마의 쇠고기 미역국
이지응
나만의 파파라치
윤혜림
엄마가 더 슬픈 게 맞아
최은우
가족은 언제나 훌륭한 소재였다
조숙현
맞물리는 세월의 역사
임가영
당신을 그리워하는 나만의 방식들
이지은
가족이라는 관계 : 시 읽어주는 누나, 시누이의 사색일기
신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