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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진 명언'으로 되짚어보는 '나눔'에 대한 생각 Ⅴ

2020.07.17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6화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5화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4화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3화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2화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1화




 

인문학 셰프를 만나다 인생나눔교실




[인문학셰프를 만나다] 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 이야기 6편.

'알려진 명언'으로 되짚어보는

'나눔'에 대한 생각 5



그간 몇 회에 걸쳐서 풀어놓은 이야기들이 ‘나눔에 대한 마음가짐’을 주로 다룬 것 같아서, ‘나눔의 실천’ 이야기를 할 까 했는데, 얼마 전 누군가의 말이 너무나 마음에 와 닿기도 하고 ‘알리고 싶은 명언’이어서 ‘마음가짐’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하고자 한다.


"나눔, 사랑, 공감은 내가 스스로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 데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도 완벽하지 않고, 모두 부족함이 있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함께 살아가는 공존에 대한 공감, 사랑 그리고 나눔이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해요."

 

이 말은 요즘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외국인이라고 알려져 있는, 독일에서 온 멋진 청년, 방송인이자 피아니스트인 ‘다니엘 린데만’의 표현이다. 그는 최근 토크콘서트에서 진행자 역할을 하는 나를 바라보며 진정성있는 눈빛으로 그렇게 말했다.



제3회 토크콘서트 共을 이야기하다



나는 저 말이 ‘나눔에 임하는 마음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느낀다. 다니엘 린데만의 마음처럼, ‘나눔’은 많이 가진 사람이 또는, 완벽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서로 부족함이 많음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완벽해지고자 하는 채찍을 내려놓고, 서로에게 다가가는 것이 ‘나눔의 시작’일 것이다.





공자가 이런 말을 했다. ‘흠없는 조약돌보다는 흠있는 금강석이 더 나으리라’. 그렇다. 다니엘의 생각처럼, 부족함과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들이 더 진정성있게 나눔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


공자는 또 이런 말도 했다. ‘어디를 가든지 마음을 다해 가라’. 토크콘서트가 있었던 초겨울 저녁에, 다니엘의 말이 더 따스하게 다가온 이유는 그가 가진 '진정성'이 깊이있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같은 말이라도 누가 하느냐에 따라 달리 받아들여지기도 하고 전달력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도 한다. 물론, 유명한 사람이 말하는 것이 신뢰성과 전달성이 높은 것도 현실이긴 하다. 하지만, 같은 말이라도 강한 전달력과 긴 여운을 주는 본질적인 힘은 ‘진정성’일 것이다. 다니엘 린데만의 진정성이 나에게 큰 울림을 준 것과 더불어, 최근 jtbc ‘슈가맨3’를 통해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양준일도 그의 말과 몸짓, 그리고 삶이 진정성있기 때문에 다시금 더 사랑받을 것이라고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유명하지 않은 사람일 것이다. 하지만, 누구보다 진정성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우선 스스로 완벽하지 않음을 받아들이고, 모두가 그러하다는 것을 인정하며, ‘인생나눔교실’의 문을 열고 어떠한 가식과 포장도 없이 ‘진정성’있게 마음을 나누어 보자. 당신의 진정성을 나누면, 그것이 누군가의 삶을 따뜻하게 하는 씨앗이 될 것이다. 더불어, 누군가의 진정성있는 나눔이 당신의 삶에 온기를 보태줄 것이다.




작가 성신제 피자헛의 성공과 이별, 성신제피자의 흥망. 암투병을 포함한 18번의 대수술을 겪으며 70번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거쳐온, 나눔과 공존에 푹 빠진 조금 덜 젊은이, 성신제 [2019 실패박람회] 홍보대사. 토크콘서트 [共을 이야기하다] 메인MC. 저서 [괜찮아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보유한 '알려진 명언'으로 되짚어보는 '나눔'에 대한 생각(성신제 작가의 '인생나눔'이야기 6화)' 저작물은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사오니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문의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C)2015 Arts council Korea. ALL RIGHT RESERVED.

 

■  출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생나눔교실 블로그 http://blog.naver.com/arko2010

■  제공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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