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우리 삶을 인문적 시각으로 살펴보는 토크 콘서트

인문예술콘서트오늘 이미지

[오늘] 김상욱,채사장_내일의 인문학

2019.11.28

[오늘] 김상욱,채사장_내일의 인문학

// 내일의 인문학- 함께 꾸는 오늘의 꿈이 우리의 내일이 된다

물리학자 김상욱과 작가 채사장이 이야기하는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인문적 관점


/ 프로그램 소개

2019925,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에서 개최된 <인문예술콘서트 오늘>에서는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와 작가 채사장이 연사로 참여하여기대감과 우려가 공존하는 4차 기술혁명시대를 맞이한 오늘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나눈다.

‘함께 꾸는 오늘의 꿈이 우리의 내일이 된다’라는 부제처럼 오늘날 이룬 기술적 성과가 과거 우리의 상상과 의지에 의한 것임을 확인하고,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한 답을 찾아가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한다.


강연에서 김상욱 교수는 자연과학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소개하며 인문학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특히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함께기술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태도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본다.이 외에도공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교육방향,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작가 채사장은 인문학의 개념을 살펴보며,진정한 내일의 인문학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본다.인문학의 핵심 주제 중 하나인 자아의 문제를 다룬 철학적 입장을 확인해보며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고,준비해야 할지 근본적으로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 프로그램 개요

-일시 : 2019925() 19:00

- 장소 :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

- 출연 : 김상욱(물리학자), 채사장(작가)

- 진행 : 최진영(과학과 사람들 대표)

/연사소개

강연 / 물리학자 김상욱

물리학자 김상욱은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알쓸신잡 시즌3’에 출연하여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양자역학 교양서와 인문학의 언어를 빌려 물리학을 설명한 책을 출간하는 등 대중을 대상으로 활발한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 <김상욱의 과학공부>, <김상욱의 양자공부>, <떨림과 울림>

방송JTBC 김제동의 톡투유, tvN 알쓸신잡 등

 

강연 / 작가 채사장

작가 채사장(채성호)은 인기 팟캐스트 <지대넓얕>의 진행자로도 잘 알려져있으며,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현실 편/ 현실너머편, <열한 계단> 등의 저자로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저서<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현실편/ 현실너머 편, <시민의 교양>, <열한 계단>,<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등

팟캐스트 [지대넓얕]


진행 / 최진영

과학과 사람들’의 최진영 대표는 팟캐스트 <과학하고 앉아있네>를 기획 및 진행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 과학을 알기 쉽게 소개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장소정보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955-9 코엑스몰 별마당도서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문360 인문예술콘서트오늘 채사장 작가 김상욱 물리학자 내일의인문학 인문학 강연 4차혁명시대 AI 인공지능 노동 교육

'[오늘] 김상욱,채사장_내일의 인문학' 저작물은 "공공누리"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관련 콘텐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