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주의 책

테마로 읽는 이주의 양식

동네책방 생존 탐구

출판평론가 한미화의 동네책방 어제오늘 관찰기+지속가능 염원기

2020.10.26

출판평론가 한미화의 동네책방 어제오늘 관찰기+지속가능 염원기. 동네책방 생존 탐구. 한미화 지음

한미화/혜화1117/20020/272/15,000원



동네책방은 가고 싶은 책방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마음, 바로 그곳에서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 동네책방은 읽고 싶은 이들을 읽기의 세계로 이끄는 안내자이자, 한권의 책과 오감으로 만나고 싶은 '내가 찾던 곳'이 되어 우리곁에 존재한다.



『동네책방 생존 탐구』 16쪽



몇 년 전, 한 동네책방을 취재했다. 한쪽 벽에 그곳에서 책을 읽고 여러 독서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성장한 어린이들의 사진이 빼곡하게 놓여 있었다. 아이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기억하는 서점 대표는 아이들이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어떤 책이 필요한지 훤히 알고 있었다. 아이들은 그곳에서 책을 사랑하는 독자로, 미래를 현명하게 가꿀 성인으로 성장했고 동네책방은 어느새 지역에 꼭 필요한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동네책방 생존 탐구』는 저마다의 책방들이 개성 있는 큐레이션으로, 주제가 있는 공간과 문화프로그램으로 독자, 지역과 소통하는 법을 보여 준다. 나아가 책은 동네책방에 녹록하지 않은 출판유통 구조와 최근 현안 중 하나인 도서정가제의 필요성 등 동네책방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고민해야 할 지점들도 짚는다. 어려움 속에서도 동네책방은 독자가 점점 줄어드는 사회에 책을 읽으라고 열심히 권하고 있다. 이 책이 무심히 지나치던 작은 책방으로 발길을 돌리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추천사 : 송현경 위원(내일신문 기자)




○ 출 처 : 책나눔위원회 2020년 <10월의 추천도서> 실용일반 https://www.readin.or.kr/home/bbs/20049/bbsPostDetail.do?currentPageNo=1&tabNo=0&childPageNo=1&postIdx=11234

 


동네책방생존탐구 한미화 책나눔위원회 10월추천도서 실용일반 실용서
한미화
한미화
출판평론가
대한민국 출판계에 ‘출판평론가’라는 명칭으로 활동하는 이들의 앞자리에 늘 이 이름이 있다. 객관을 표방한 냉정한 비판을 담은 평론에 사람들이 주목할 때 그는 언제나 책 생태계의 지속과 발전을 향한 응원을 말과 글의 행간에 실었다. 1994년 당시로서는 매우 드물게 마케터로 출판계에 입문한 이래 『기획회의』를 비롯한 여러 출판 관련 잡지를 만들며 출판평론가로서의 존재감을 획득한 그는 이후 주요 일간지, 잡지, 웹진, 포털, 방송 등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꾸준히 출판과 책에 관해 발언했다. 저자로서의 역할도 성실하게 해온 그는 그동안 『우리 시대 스테디셀러의 계보』, 『베스트셀러 이렇게 만들어졌다 1~ 2』, 『잡스 사용법』, 그림책 『지도 탐험대』, 『그림책, 한국의 작가들』(공저), 『이토록 어여쁜 그림책』(공저), 『아이를 읽는다는 것』 등을 썼고, 가장 최근에는 어린이를 책의 세계로 안내하는 『아홉 살 독서 수업』으로 수많은 독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기도 했다.

공공누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보유한 '동네책방 생존 탐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디자인 작품(이미지, 사진 등)의 경우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사오니 문의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댓글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