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주의 책

테마로 읽는 이주의 양식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혼자도 결혼도 아닌, 조립식 가족의 탄생 

2019.09.06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책표지 / 표지 문구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김하나 황선우 혼자도 결혼도 아닌, 조립식 가족의 탄생 위즈덤하우스

김하나, 황선우 공저 / 위즈덤하우스



사람은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지만 자신의 세계에 누군가를 들이기로 결정한 이상은, 서로의 감정과 안녕을 살피고 노력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계속해서 싸우고, 곧 화해하고 다시 싸운다. 반복해서 용서했다가 또 실망하지만 여전히 큰 기대를 거는 일을 포기하지 않는다. 서로에게 계속해서 기회를 준다. 그리고 이렇게 이어지는 교전 상태가, 전혀 싸우지 않을 때의 허약한 평화보다 훨씬 건강함을 나는 안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115p 



1인 세대주를 위한 듀엣 응원가


1인 싱글 가구 540만 명의 시대(출처: 보건복지부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17’), 1인 가구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셰어하우스 등 다양한 주거 형태와 문화가 나타나고 있다. 인간 생활의 3대 기본 요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집. 마음이야 잡지에 나오는 멋진 집에서 살고 싶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늘 가벼운 통장과 타협하며 애써 모른 척, 만족하는 척 합리화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말한다, 몇 년 후엔 좀 더 좋은 집에서 살 수 있겠지. 이런 우리에게도 지금보다 넓은 집, 마음에 드는 동네에 살 기회가 생긴다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결혼일 것이다. 그런데 결혼을 하지 않는다면? 영영 이렇게 작은 집을 전전하며 살 수밖에 없는 걸까? 


여기 셰어하우스와는 또 다른,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삶이 있다. 바로 김하나와 황선우. 완벽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던 두 여자, 하지만 4인 가족이 기준인 이 나라에서 살아갈수록 아쉬웠다. 그래서 궁리했고, 각자 키우던 고양이 두 마리까지 함께 두 사람과 네 고양이가 한집에 살게 되었다. 각자의 싱글 라이프부터 함께 살게 되기까지의 과정, 둘이 살기 시작하면서 겪은 ‘웃픈’ 에피소드들, 피할 수 없는 골치 아픈 문제와 그 해결 방법 등 결혼뿐 아니라 어떤 형태의 공동체든 한집에 사는 사람들이 겪게 될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가감 없이 담았다. 슬쩍 들여다보아도 생활의 질이 월등히 좋아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이들의 삶. 유니콘 같은 존재인 동네 친구와 함께하는 삶을 들여다보자.



○ 저자 정보


 - 김하나

부산 출신. 카피라이터. 열아홉 살부터 서울에서 다종다양한 주거 형태를 거치며 살아왔다. 2년여 전부터 황선우와 함께 살며 전에 없던 안정감과 거친 풍랑을 동시에 맞아들였다. 요즘은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사람으로 살고 있다. 『힘 빼기의 기술』, 『내가 정말 좋아하는 농담』, 『15도』, 『당신과 나의 아이디어』를 썼고,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 김하나의 측면돌파>를 진행 중이다.


 - 황선우

부산 광안리 출신으로 열여덟 살에 바다를 떠나 서울로 왔다. 마포구 안에서만 여러 번의 이사를 거치며 1인 가구로 살아오다가 2년여 전부터 김하나와 2인 가구가 되어 넓은 집에서 고양이 네 마리와의 삶을 누리고 있다. 20년 동안 잡지를 만들었고 그중 대부분의 기간을 패션 매거진 《W Korea》에서 일했다. 지금은 에디터 시절 배우고 익힌 콘텐츠 제작과 큐레이션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며 일하고 있다.




자료 제공 - 위즈덤하우스


김하나 황선우 여자둘이살고있습니다 조립식가족 에세이 동거 고양이 비혼 독신 1인가구 싱글라이프 함께살기 셰어하우스
김하나 작가
김하나
부산 출신. 카피라이터. 열아홉 살부터 서울에서 다종다양한 주거 형태를 거치며 살아왔다. 2년여 전부터 황선우와 함께 살며 전에 없던 안정감과 거친 풍랑을 동시에 맞아들였다. 요즘은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사람으로 살고 있다. 『힘 빼기의 기술』, 『내가 정말 좋아하는 농담』, 『15도』, 『당신과 나의 아이디어』를 썼고,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 김하나의 측면돌파>를 진행 중이다. 이미지 출처 _ ⓒ김하나 브런치

공공누리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관련 콘텐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