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주의 책

테마로 읽는 이주의 양식

습관의 말들

단단한 일상을 만드는 소소한 반복을 위하여

2021.02.22

습관의 말들. 단단한 일상을 만드는 소소한 반복을 위하여. 유유. 김은경 지음.

김은경 지음/유유/2020/214/13,000원

 


마음이 아플 때, 슬플 때 혹은 즐거울 때를 겪는 사소한 태도, 입버릇처럼 되풀이하는 사소한 말은 그 사람의 삶의 습관이다. 그 사소한 태도와 버릇들은 삶을 대하는 그 사람의 자세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아픔과 슬픔, 애도를 달랠 때, 기쁨과 즐거움과 충만함을 누릴 때 무엇으로 달래고 누릴까. 세상사를 겪기 위한 당신의 소소한 습관이 부디 향기롭고 가볍기를 바란다.


『습관의 말들』 63쪽


해가 바뀌었다. 누구나 새해 초 목표를 정한다. 목표를 달성하게 해 주는 것은 거창한 무엇이 아닌 작고 사소한 행동들의 변화다. 습관이 중요한 이유다. 『습관의 말들』은 습관과 관련된 100개의 문장과 각 문장에 얽힌 저자의 생각들을 풀어놓는다. 프리랜서인 저자는 새벽까지 유튜브를 보고 때론 오전에 날이 밝아야 잠이 든다. 저자는 자신의 일상을 담담하게 돌아보며 적절한 자기 절제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습관적 동작은 몸에 각종 질환으로 흔적을 남기며 ‘쌓인 시간’의 성실함은 무엇으로도 극복하기 어렵다. 습관은 곧, 삶에 대한 태도이자 정체성이기도 하다. 행동들이 모여 일상이 구성되고 삶이 형성되는 까닭이다. 크고 작은 무의식적인, 성실한 행동들은 나의 자리를 정갈하게 만들고 삶에 대해 정돈된 태도를 갖게 한다. 나를 위한 밥상을 차릴 때 정성을 다하고 삶에 대해 명랑한 태도를 견지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자신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습관은 일상을 풍요롭게 만든다.


추천사 : 송현경 위원 (내일신문 기자)


 

○ 출 처 : 책나눔위원회 2021년 <2월 추천도서> 실용일반  https://www.readin.or.kr/home/bbs/20049/bbsPostDetail.do?currentPageNo=1&tabNo=0&childPageNo=1&postIdx=11323




책나눔위원회 2월추천도서 이주의책 실용일반 김은경 습관의말들 습관 일상 에세이
김은경
김은경
책 만드는 사람. 십 년 넘게 출판사에서 일했다. 지금은 프리랜스 편집자로 일하면서 지역 방송국에서 뉴스 운행 피디 일을 하고 있다. 느긋한 성격이지만 칼 같은 마감을 요구하는 편집 일과 분초를 따지는 방송 일을 병행하면서 습관을 만들고 지키는 일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좋아하는 일을 지속하려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얻고는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지은 책으로 『어쩐지 그 말은 좀 외로웠습니다』가 있다.(사진 출처 : 유유 출판사)

공공누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보유한 '습관의 말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디자인 작품(이미지, 사진 등)의 경우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사오니 문의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댓글 (0)

관련 콘텐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