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문360인문360

인문360

인문360˚

인문 사업 아카이브

지혜학교 : 우리가 아는 사실은 모두 진실일까? 넘쳐나는 기사·사료 속에서 ‘진짜’를 찾아낼 수 있을까?

2022-02-24

 

 

지혜학교 인생 질문. 우리가 아는 사실은 모두 진실일까? 넘쳐나는 기사·사료 속에서 ‘진짜’를

 

 

역사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현상 속에 감춰진 진실을 찾아라!

 

 

주임교수 조상현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연구교수 (한국사 지방사 전공). 연도와 이름을 달달 외우던 수험용 역사에 질려 역사를 멀리하는 이들에게 역사의 참재미를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들으면 좋을까요? 사극 보며 혼자서 역사 공부하는 게 답답했던 분. 역사가 왜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분. 학교 등에서 역사 공부한 지 한참이나 지난 분.

 

 

왜 이 강좌를 들어야 할까요? 역사를 재밌게, 올바르게 즐기는 재미를 알아 갑니다. 스스로 진실한 역사를 찾아가는 방법을 배워 갑니다. 불편한 이야기 역시 우리 역사의 일부라는 사실을 깨달아 갑니다.

 

 

강좌 개요는? 역사학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관해 토론합니다.틀에 박힌 해석이 아닌, 자유로운 해석. 하지만 논리적이며 타당한 해석 능력을 함께 키워 나갑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공유함으로써 올바른 역사관을 형성하는 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2주 강좌 구성. 1주차. 사실과 진실 / 사실과 진실은 어떻게 다른가? 사료 혹은 기사 속에서 진실을 찾아보기. 2주차. 신화와 역사 / 신화 속 진실 찾기. 단군신화와 단일민족의 실상.

 

 

7주차. 일본의 식민사관 / 지배당해 마땅한 나라? 전근대는 나쁘고 근대는 착할까? 8주차. 한·중 역사전쟁 / 중국은 고구려 역사가 부러웠을까? / 중국이 다양한 공정을 실시하는 이유9주차. 혼자 하는 역사 공부 / 사극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 다양한 역사 정보 사이트 활용법

 

 

추천 도서. 오항녕 지음 『호모 히스토리쿠스』 개마고원, 2016. 역사학자인 아버지가 자녀를 위해 쉽게 쓴 역사학 개론. 어떻게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교양서. 젊은 역사학자 모임 지음 『욕망 너머의 한국 고대사』 서해문집, 2018. ‘위대한 한국사’를 유통하는 사이비 역사학자와 듣고 싶은 이야기만 찾아 헤매는 대중. 욕망이 지배하는 한국 고대사의 진짜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젊은 역사학자들이 준비한 책.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인생 2막을 설계하는 [도서관 지혜학교]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도서관
  • 지혜학교
  • 도서관지혜학교
  • 인생질문
  • 역사
  • 조상현
  • 전남대
  • 역사에서배우는삶의지혜

댓글(0)

0 / 500 Byte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