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문360인문360

인문360

인문360˚

인문 사업 아카이브

지혜학교 인생질문 : 예술을 통해 구현된 아름다움은 삶의 진실이라는 명제에 합치하는가?

2021-02-19

 

 

 

지혜학교 인생질문 : 예술을 통해 구현된 아름다움은 삶의 진실이라는 명제에 합치하는가? 이상훈 교수(전남대 불어불문학과)주제목 : 미술과 영화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부제목 : 영화의 창을 통해 본 미술가의 삶과 예술이상훈 교수(전남대 불어불문학과) 영화영상기획 전공 Q. 어떤 사람이 들으면 좋을까? 1. 문화와 예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사람 2. 영화를 오락이 아니라 예술로 진지하게 바라보는 계기를 찾고 싶은 사람

Q. 왜 이 강좌를 들어야 할까? 1. 영화를 통해 문화와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 습득 2.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영화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3. 다양한 영화 작품을 통해 개인의 인식 지평 확대Q. 강좌 개요는? 본 강좌에서는 이미지가 재현되는 예술인 영화 그리고 미술을 함께 향휴한다. 세계 미술사의 주요한 작가들의 개인적 그리고 예술가적 삶을 다룬 영화 작품을 함께 보고, 예술과 무엇보다 삶에 대한 진지한 숙고의 시간을 갖는다.<12주 강좌 구성> 1주차 :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예술가는 창작모티브를 삶의 어떤 과정에서 발견하고 어떻게 구체적으로 구현되는가? 2주차 : [마네의 제비꽃 여인 : 베르트 모라조] 창작자의 만남은 개별 창작자의 에술적 성취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3주차 : [르누아르 Renoir] 예술을 통해 구현된 아름다움은 과연 진실이라는 명제에 합치하는가? 4주차 :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 우정은 예술적 성취에 기여하는가? 5주차 : [세라핀] 예술가다운 외연이나 내면이라는 것은 존재하는가? 6주차 : [카미유 끌로델] 독립적인 예술 활동은 가능한가?<12주 강좌 구성> 7주차 :  [클림트] 개인의 사랑은 예술가의 작품 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8주차 : [파울라] 예술 창작과 이후의 명성에서 여성이라는 사실이 약점이 되는가? 9주차 : [프리다] 삶과 예술적 정체성은 일치하는가? 10주차 : [빅 아이즈] 주체적 삶을 통한 예술 창작이란 무엇인가? 11주차 : [고호] 예술적 성취는 비극을 전제로 하는가? 12주차 : [취화선] 시대와 역사는 예술가의 삶과 예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추천 도서 :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인생 2막을 설계하는 '도서관 지혜학교'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created by. bombaram

 

 

  • 예술
  • 삶의진실
  • 전남대
  • 이상훈
  • 인생
  • 미술
  • 영화
  • 미술가
  • 마르셀프루스트
  • 문화
  • 영화수업
  • 세계미술
  • 예술가
  • 진주귀걸이를한소녀
  • 제비꽃의여인
  • 르누아르
  • 세잔
  • 세라핀
  • 카미유끄로델
  • 빈센트반고흐
  • 빅아이즈
  • 프리다
  • 파울라
  • 클림트
  • 취화선
  • 영화를보러다니는평범한남자
  • 도서관지혜학교
  • 신중년
  • 뉴시니어
  • 중년
  • 노년
  • 은퇴세대
  • 중장년층
  • 인문학강의
  • 인문학
  • 서울대인문확산지원센터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문화체육관광부

댓글(0)

0 / 500 Byte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