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업

유관기관 및 기타 인문사업소개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장흥문화공작소 박진형협업자 아마도 꼼지락, 달그락!

2020.05.18

2019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 사업 ㈔장흥문화공작소 박진형협업자 아마(아빠, 엄마)도 꼼지락, 달그락 #아빠엄마 #꼼지락 #바느질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장흥문화공작소▲ 장흥문화공작소 공간



전남 장흥에는 더불어 자라는 아이들을 위해 머리를 맞댄 엄마아빠들이 있다.

 


장흥문화공작소<아마(아빠엄마)도 꼼지락, 달그락>(이하 '아마도 꼼지락') 프로그램에 모여 아이들의 놀잇감을 만들고,
교육에 대한 생각도 공유하고, 힘을 모으는 사람들이다.


‘아마도꼼지락’을 통해 교육공동체를 꿈꾼다는 박진형 협업자를 만났다.

 

 


박진형 협업자

▲ 박진형협업자



“ 아이와 함께 자라는       

마, 아빠의 특별한 시간   

- 박진형협업자

 

 

‘아마도 꼼지락’은 아이들이 생태놀이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밧줄놀이터와 같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아이들이 놀면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중이다.


박진형협업자는 공장에서 찍어내는 기존의 획일적인 교구나 교육프로그램을 보면 항상 안타까웠다면서 ‘아마도꼼지락’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교구가 아닌 아이의 성장에 맞춰 자극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교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엄마아빠가 아이들의 인형을 직접 만들고 교육에 참여하는 시간을 갖는 거죠.”



<아마(아빠엄마)도 꼼지락,달그락>

▲ 협업자와 동아리원들의 활동 모습



​장흥에는 귀농한 젊은 부부가 많다고 한다.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젊은 엄마아빠가 많아 교육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가 활발하게 오가는 곳이라고. 장흥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아쉬운 점을 생각하다 다른 대안적인 방법을 고민했고, 그러다 이번 프로그램을 만들게 됐다는 박진형협업자였다.


“다양한 생각을 가진 젊은 부모들이 의견을 활발하게 나누는 모임이 이곳에 많습니다. 책 모임, 노래 모임 등을 통해 의견을 나누죠. 자연스레 인문 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요.”



장흥문화공작소공간

▲ 장흥 문화공작소 공간



‘아마도꼼지락’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흥문화공작소는 장흥에서 사라져가는 문화유산을 알리거나, 어르신의 구술 생애사를 기록하는 등 각종 문화 활동을 하는 시설이다. 이와 함께 마을신문도 발간해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젊은 엄마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시작은 아이들을 위해 만들었지만 결국에는 부모도 성장하는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의 엄마, 아빠가 아닌 한 개인을 찾는 시간이 되었으면 해요. 그래서 서로 이야기도 많이 나누면서 힘든 부분은 공유하고 자존감도 높이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목표입니다.”



실제로 참여한 엄마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많이 풀어내면서 여성으로서의 소회를 공유했다. 이를 토대로 완성한 인형으로 전시회도 하고 엄마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형극도 만들어 무대에 올리는 시도를 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인형 만들기 프로그램에서 완성한 인형으로 전시회도 하고 엄마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형극도 만들어 무대에 올리는 시도를 할 예정이다.

엄마 자신의 삶도 돌아보고 이야기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박진형 협업가의 목표라고.


“온 가족이 함께하는 프로그램들도 물론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다 같이 어우러지면 가족 안의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지겠죠. 프로그램에서 만난 가정끼리 연대하는 사례도 더욱 늘어나리라 예상합니다.


​함께 모인 참여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의 교육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것을 공유하며 서로 성장한다.
덕분에 이런 시간들은 집에서 아이를 대할 때도 부모를 달라지게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는 교육에서 주체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시간도 있지만 이 공간에서만큼은 엄마 아빠가 전적으로 아이의 교육에 참여하니 부모 스스로도 만족감이 높아진다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이런 활동이 발전해 공동교육이나 대안교육으로 확장되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Q) 나에게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A) 스스로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존재.
기존에 비슷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는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의 주체자가 되었네요. 경력이 단절된 저 같은 엄마에게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커다란 계기가 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엄마로서, 여성으로서 시도할 수 있는 것을 열심히 참가자들과 하려고 합니다.



2019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사업 지역의 생활문화시설과 미취업 인문전공자의 협업을 통한 자생적 인문활동을 촉진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전국의 총 46개 생활문화시설과 113명의 인문협업자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출 처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블로그 ‘생활인문, 인문으로 살아가기’   https://blog.naver.com/korea-humanist


 

2019 생활문화시설인문프로그램지원사업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장흥문화공작소 아마도 꼼지락, 달그락 아빠엄마 꼼지락 바느질

공공누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보유한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장흥문화공작소 박진형협업자 아마도 꼼지락, 달그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디자인 작품(이미지, 사진 등)의 경우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사오니 문의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댓글 (0)

관련 콘텐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