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문360인문360

인문360

인문360˚

상상의 인문정원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인문쟁이 김주은

2016-08-30


전라남도 순천은 정원의 도시이다. 곳곳에 있는 정원들은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모두 나름의 존재 이유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정원에는 늘 생명이 넘치고 에너지가 순환한다. 순천에서 정원만큼 많은 것이 있다면 도서관을 꼽을 수 있다. 삼산도서관, 기적의도서관, 조례호수도서관, 연향도서관, 해룡농어촌도서관 등을 비롯하여 53개의 작은 도서관이 있다. 이들 도서관은 각각 특색 있는 운영으로 시민들과 만나고 있다.


특히,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2014년 개관 이후 그림책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와 행사들을 진행해오며 그림책을 사랑하는 아이들과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림책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상상력이 녹아있는 ‘상상의 보물창고’이다. 이 보물창고에서는 아이들의 웃음이 넘쳐나고, 어른이 함께 즐거워한다. 상상의 인문정원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그 즐거운 정원 산책을 함께 나서보자.


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입구

▲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입구 ⓒ김주은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둘러보기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전시, 체험, 공연이 이루어지는 본관과 그림책 도서관 아카데미 별관 그리고 별관(도서대출) 종합자료실로 나누어져 있다. 본관 1층에는 약 7,500여 권의 다양한 국내외 그림책을 아이들이 자유롭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그림책 자료실이 있으며, 그림책 인형극 공연과 시네마를 통해 아이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인형극장이 있다. 2층 특별 전시실은 국내외 유명 그림책 작가를 초청하여 작품 전시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시와 관련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본관1층 그림책자료실 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본관1층 인형극장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본관2층 특별전시실

▲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본관1층 그림책자료실 /  본관1층 인형극장 /  본관2층 특별전시실 ⓒ김주은


그림책도서관 아카데미 별관에는 강의실과 동아리방이 있으며, 이곳에서는 그림책과 관련한 대중강좌 및 다양한 교육을 시행한다. 특별히 세계 각국의 원서를 연구할 수 있는 그림책 연구실과 그림책 작가를 위한 작가의 방이 마련되어 있다.


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아카데미별관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아카데미별관 내부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아카데미별관 그림책 연구실 자료

▲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아카데미별관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제공 / 아카데미별관_그림책 연구실 자료 / 아카데미별관_그림책 연구실 자료 ⓒ김주은


별관(도서대출) 종합자료실은 별관 자료실과 달리 대출 가능한 그림책과 도서들이 비치되어 있으며, 특별 전시실에서 열리는 작가의 그림책들도 만나볼 수 있다.


----------------------------------------------

상상의 인문정원을 가꾸는 사람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전시기획자 정은주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전시기확자 정은주Q.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어떤 곳인가요?

A.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순천시에서 30년 동안 지식과 배움의 장소였던 시립 중앙도서관이 이전하면서, 그 자리에 새로 단장하여 만든 그림책 전문 도서관입니다.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그림책은 물론 그림책 원화, 전문 자료 등을 보여주고 알려주는 도서관으로써 어린아이들은 물론이고 가족들과 여러 시민이 전시와 교육을 통해 그림책을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1호 그림책 도서관입니다.


Q. 선생님께서 생각하는 그림책이란 무엇이며, 그림책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A. 제가 생각하는 그림책이란 그림으로 읽히는 책, 그래서 그림 하나하나에 생각을 담을 수 있고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림책의 매력은 상상의 폭이 넓고, 감정의 이입이 가능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Q.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에서 8회째 기획하고 있는 <그림책 작가 전시>는 어떤 과정을 거쳐 준비되는지 궁금합니다.

A. <그림책 작가 전시>는 그림책 작가들과 그림책도서관을 함께 알리기 위해 국내외 유명작가를 섭외하여 전시를 기획합니다. 작가님을 섭외하고 그림책을 선정하는 과정이 끝이 나면 전시할 그림책과 대표작품, 조형물 설치 여부 등을 조율하고 작가님과 직접 전시도면을 주고받으며 짧게는 4개월~6개월, 혹은 그 이상 시간을 투자하여 전시를 준비하게 됩니다.


Q.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이 꿈꾸는 그림책 도서관의 미래는 무엇인가요?

A. 그동안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에서는 제1회 에릭칼, 제2회 한병호, 제3회 앤서니브라운, 제4회 이태수, 제5회 김재홍, 제6회 한국-이탈리아 대표 그림책 작가 6인 특별전, 제7회 한태희 등 국내외 유명작가들의 전시회를 개최하였으며, 현재는 제8회 이억배 그림책 작가 순천전이 2016년 10월 23일까지 진행될 계획입니다.

제9회 전시회로는 ‘신인 그림책 작가 3인전’ 그림책 작가 순천전이 계획 중에 있습니다.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수도권이나 대도시 이외의 지역에서 쉽게 접해볼 수 없는 유명 그림책 작가의 그림 작품과 그림책 작가를 만나 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민들의 문화 갈증을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은 어린이들은 물론이고 가족들과 여러 시민이 전시와 교육을 통해 그림책을 즐기고 문화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전문 도서관이자 전시를 통해 아이들이 흥미를 느껴 다시 찾아오는 행복한 도서관이 되고자 합니다.


정원은 우리의 생활에서 많은 긍정의 역할을 한다. 정원은 휴식의 장소이며, 감상의 장소, 때로는 놀이장소로서 역할을 한다. 상상의 인문정원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또한 그림책을 통해 좀 더 많은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휴식하며 감상하고, 놀이하기를 기대한다. 이번 여름,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에 방문하여 그림책들을 통해 상상의 보물을 함께 찾아보자.

 

----------------------------

*공간안내

위치 : (540-945) 전라남도 순천시 도서관길 33 (동외동 176) 순천시립 그림책 도서관

운영시간 : 본관(전시, 체험, 공연)

개관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오후 5시까지 입장 가능)

휴관일자 : 매주 월요일, 명절 당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이억배 그림책 작가 전시 : 2016년 7월 12일 ~ 10월 23일 까지


*별관(도서대출) 종합자료실

개관시간 : 오전9시~오후6시까지

도서대출 : 오전9시~오후6시

휴관일자 : 매주 월요일, 명절 당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문의/안내전화 : 061-749-8892


*관련링크

홈페이지 pblibrary.sc.go.kr

페이스북 www.facebook.com/pblibrary.1

 

장소 정보

  • 전남
  • 순천
  •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 그림책도서관
  • 그림책
  • 전문도서관
  • 그림책작가전시
  • 휴식
  • 아이들
김주은
인문쟁이 김주은

[인문쟁이 2기]


'김주은'은 전남 순천시에 살며 순천역 인근에 있는 서점 <심다>를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기관에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해 왔으며, ​현재는 시골 마을 어린이들과 함께 그림책으로 예술놀이를 하고 있다. ​글을 쓰고, 사진을 찍으며 날마다 ‘여행하듯’ 살고 있다.

댓글(0)

0 / 500 Byte

공공누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보유한 '상상의 인문정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디자인 작품(이미지, 사진 등)의 경우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사오니 문의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