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오늘도 인문 ! 쉽고 친근하게 인문 즐긴다

2019.07.30

오늘도 인문! 쉽고 친근하게 인문 즐긴다


- 인문360, 읽고 보고 듣고 즐기는 통합 인문 온라인서비스 제공

- 인문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쉽고, 재미있는 인문콘텐츠 제공

- 장애인 웹접근성 강화, 네이버오디오클립 등 인문서비스 확대


인문360 새로운 생각 새로운 관점, inmun360.culture.go.kr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인문360' 브랜드 포스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가 운영하는 통합 인문 온라인서비스 ‘인문360’이 인문을 더 쉽고 친근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편, 확대한다.


● ‘인문360’은 삶과 밀접한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인문 콘텐츠를 온라인에 연재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3천 여건의 온라인 인문콘텐츠를 발행했다. 특히 올해 웹사이트 내 유사한 인문 콘텐츠와 메뉴를 통합 및 개편하여 이용자가 쉽게 인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인문360’은 인문에 대한 인식이 어렵고 추상적이어서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렵다는 점을 주목하여 ‘일상 속에 깃든 인문’을 발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인문을 만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 확대할 예정이다.



읽고, 보고, 듣고, 즐기는 통합 인문 온라인서비스


● ‘인문360’은 날마다 다양한 인문 콘텐츠와 정보를 온라인으로 연재한다. 칼럼, 에세이, 인터뷰 등 깊이 있는 이야기를 담은 [오늘인문], 지역의 인문 공간과 사람을 소개하는 [지역인문], 인문 공간이나 사업을 아카이빙하는 [인문DB] 는 이용자들에게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다.


● 특히 [즐길인문]에서 제공하는「인문예술콘서트 오늘」과 「골목콘서트」는 오프라인에서도 직접 참여하여 보고 즐길 수 있으며, 웹사이트와 유튜브에 공연영상을 제공하여 함께하지 못했던 사람들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위 콘텐츠는 공식웹사이트(immin360.culture.go.kr)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톡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귀, 장유정 등 인기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오디오클립으로 듣는다.


●  ‘인문360’은 이번 7월부터 오디오로도 인문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네이버오디오클립’서비스를 오픈한다. 2015년부터 진행된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중 총 21개의 채널 (오디오클립 총 75개)로 심리학자 이동귀의 <관계에 지친 당신을 위한 대화>, 정유정 작가의 <인간 내면의 이야기> 등 인기 콘텐츠를 다시 만날 수 있다.



장애인도 인문콘텐츠를 읽고, 볼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강화


●  ‘인문360’은 장애인들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인문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기준을 적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한다. 시각장애인이 볼 수 없는 영상 속 이미지, 사진 등에 오디오 설명문을 제공하고, 청각장애인이 영상을 이해하기 쉽도록 모든 영상에 자막을 제공한다.


● 올해 초 발간한 간행물 [인문지도]에는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들에게 본문 텍스트를 읽어주는‘보이스아이 바코드’를 삽입하기도 했다.


● ‘인문360’은 이외에도 ‘손바닥백일장-이게인문이지뭐’ 등 쉽고 친근하게 인문과 친해지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인문360의 다양한 사업과 이벤트는 웹사이트(inmun360.culture.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지역협력부 02-739-3943. 끝.

인문360 인문학 오늘도인문 온라인 서비스 인문서비스 네이버오디오클립

목록